러닝경영
1. 들어가는 말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업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주었다. e-learning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하나의 지식경영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e-learning이란 무엇일까? 그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적으로 e-learning은 정보기술을 통한 효과적인 학
- 즉, 현명한 질문은 학습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가정(basic assumption)을 흔들어 놓음으로써, 사물 또는 현상간의 새로운 연결관계를 형성해 줌으로써, 그리고 학습자가 사물의 존재와 바람직한 존재양식에 대한 새로운 사고모형(Mental model)을 개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촉진한다는 것이
Ⅲ. 액션 러닝의 다양한 활용 목적 사례(도입 효과)
(1) 복잡한 조직 문제 해결에 탁월한 효과 발휘
National Semiconductor는 액션러닝팀을 활성화함으로써 조직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해 회사의 생산성 향상과 구성원들의 창의성 개발의 열쇠로 활용하고 있다.
(2) 개인, 팀 및 조직 전체의 학습
러닝은 경영성과와 직결되는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 기여하며, 회사의 직무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액션 러닝은 팀을 이루어 학습을 함으로써 구성원들 간의 이해를 촉진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조직의 문
Ⅰ. 서 론
현재 사회적 흐름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세계 각국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정보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의 여건도 학생들이 교사와의 만남에서 사이버상 교육적인 만남인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같은 시간
러닝을 통해 개인과 팀, 그리고 기업이 변화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식됨에 따라 국내, 국외의 조직에서는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조는 기업조직에서 ‘액션러닝’의 기능과 활용실태에 대해 주목하
Ⅰ. 서론
액션러닝은 강력한 실천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으로 Revans에 의해 소개되었다. 액션러닝은 최근 기업에서도 중대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리더 양성, 팀 빌딩, 기업역량 향상을 위한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액션러닝은 강력하고
러닝을 통해 제안된 행동 대안의 실행 및 즉각적이고, 기민한 지원이 필요하다.
3. 적절시간배분, 정합성고려
이는 액션러닝의 문제 해결의 질을 높이기 위함으로, 구성원간 정보공유, 문제 해결 위한 충분한 성찰의 시간 확보에 연결된다.
4. 조화로운 팀구성
다양성, 중복성을 고려한 조화로운 팀 구
Ⅳ. 액션러닝 진행과정
(1) 팀 구성과 과제부여
4-8명으로 구성된 학습 팀을 구성하고 그 팀에게 부서 또는 전사차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과제를 부여한다. 학습팀 구성원들에게 각기 다른 과제를 부여하거나 학습팀 전체에게 하나의 과제를 부여한다.
(2) 팀 미팅과 과제 해결대안 모색
정해진 기간